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허리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과 최선의 치료를 펼치겠습니다.

    통증질환 클리닉    허리

허리디스크

척추 뼈 사이사이의 물렁뼈로서 쿠션 역할을 하는 추간판의 수액이 빠져나와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허리디스크는 정확하게는 추간판탈출증이라고 부릅니다. 척추 뼈 사이사이의 물렁뼈로서 쿠션 역할을 하는 추간판(디스크)의 수액이 빠져나와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보통 허리디스크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만약 탈추된 추간판이 신경을 누르지 않는다면 특별한 이상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탈출된 추간판이 신경을 압박하면 통증, 저린 느낌, 감각이 마비된 느낌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운동신경이 압박될 경우 근력저하, 심한 경우 마비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를 방치할 경우 일상생활의 불편을 넘어 신경 손상이 심해져 만성으로 갈 수 있으며 심각한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적극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원인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경우
우리 몸의 척추는 서있을 때 보다 앉아있을 때 더 많은 압력을 받게 되기 때문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일수록 디스크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서있을 경우 척추 주변에 붙어 있는 근육에 의해 척추에 미치는 압력이 하지로 분산되므로 척추에 직접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들지만, 앉아 있을 때는 척추근육이 이완되어 척추에 걸리는 압력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특히 바른 자세로 앉지 않은 경우는 더 많은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올바르지 않은 생활 동작
허리를 앞으로 굽히고 회정하는 동작은 추간판에 상당한 충격을 주는 동작으로 추간판 내의 수핵을 뒤쪽으로 밀리게 하고 섬유테의 섬유들은 허리를 튼 방향과 반대쪽 후측방으로 팽팽히 긴장하게 되어 이곳의 추간판 섬유테는 다른 부위보다 훨씬 약한 구조를 갖고 있어 쉽게 손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머리 감을 때, 쓰레기 주울 때 등에서 나타나며 이런 동작을 취할 때는 가능한 정면을 향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허리노동
물건을 들어 올릴 때 허리에 걸리는 하중은 그 물건 무게의 10배 정도가 되는데, 이런 과도한 하중은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를 빨리 오게 하는 주범입니다. 이렇게 약해진 추간판의 섬유테는 작은 충격에도 쉽게 찢어지게 되며 수핵이 쉽게 탈출하게 됩니다.
허리 근육의 약화
허리근육은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하지로 분산시키는 주된 역할을 담당하는데 척추를 보호하는 허리근육이 약해지면 압력의 분산이 저하되어 추간판의 압박을 초래하고 추간판의 퇴행성변화를 가속화시키게 되어 디스크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치료
도수치료

레이저와 간섭파 등 여러 가지 도수치료가 있으며, 발병부위에 따른 정확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발병부위에 따라 강도를 다르게 하는 세심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수술적 신경치료
  • 선택적 신경근 차단법 : 문제가 생긴 척추신경의 신경가지에 약물을 투여합니다.
  • 경막외강신경차단법 : 척추신경 바깥 공간에 약물을 투여하는 치료합니다.
  • 척추관절주사 : 척추뼈 사이 관절에 생긴 염증을 치료합니다.
  • 척추신경성형술 : 유착박리술과 신경감압술로 척추의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척추 신경 성형술

국소마취 하에 꼬리뼈를 통해서 신경에 손상을 주지않고 통증유발 신경에 최대한 접근할 수 있는 가는 관을 이용하여 염증이 생기고 부어있는 신경에 직접약물을 주입할 수 있는 방법이며, 통증유발신경 주변의 유착을 박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L’ DISQ 시술

1.0 mm의 가는 주사바늘을 통증의 원인이 되는 척추 추간판에 직접 삽입한 후 플라즈마를 발생하여, 통증의 원인이 되는 추간판의 수핵을 깨끗하게 제거하여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척추관협착증

신경다발이 지나가는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척수가 지나가는 두 번째 손가락 굵기 만한 구멍이 있는데, 이 구멍을 척추관이라고 합니다. 이 척추관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좁아지는 것을 척추관 협착증이라 합니다. 요추관협착증, 퇴행성 전방전위증으로도 불립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
  • 척추관협착증의 경우 신경을 직접적으로 압박하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 극심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허리추간판탈출증 (허리디스크)과 달리 엉덩이나 항문 쪽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고 다리의 감각장애와 근력저하가 동반됩니다.
  • 추운 곳에 있거나 활동을 많이 하면 악화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거나 안정을 취하면 통증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 증상이 자주 발생하거나 심해지면 허리를 굽히거나 걸음을 멈추고 쪼그리고 앉아서 쉬면 괜찮아지고, 또 다시 걸으면 증상이 반복되곤 하는데, 이런 증상을 신경인성 간헐적 파행증이라고도 합니다.
  • 협착의 정도가 심할수록 보행할 수 있는 거리가 짧아지고 보통 종아리, 발목, 무릎, 허벅지, 엉덩이 및 서혜부를 따라 넓은 범위의 감각소실 및 저린 느낌 같은 감각이상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괄약근 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허리디스크와의 차이점
  • 허리를 앞으로 굽힐 때에는 별다른 통증이 없지만 뒤로 젖히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 누워 있다가 일어나기는 힘들지만 움직이기 시작하면 허리가 부드러워지고 걷는 것이 편해집니다.
  • 다리가 저리고 감각이 둔해지지만 잠시간 주저 앉아있다 걸으면 편해집니다.
척추관협착증 치료
비수술적 치료

척추관 내에서 주변 조직과 유착된 척추 신경을 분리시켜주는 척추 신경 성형술과 신경 치료를 병행하면 수술하지 않고도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척추는 성급히 수술하면 오히려 더 아픈 척추 수술 후 후유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신경 치료를 먼저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유착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수술을 하게 됩니다.

보존적 치료

보존적 치료는 운동 제한과 함께 안정을 취하고 약물 치료로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 등을 투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외 보조기 착용 및 열 치료, 초단파 치료, 마사지, 견인 치료 등의 물리 치료법도 있으며 급성기증상이 완화된 후에는 등척성(근육의 길이변화 없이 긴장만을 주는) 굴곡 운동과 전신운동 등의 운동 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감압적 수술

보존적 치료에 호전이 없거나 근력저하, 척수손상 증상, 마미총증후군 등이 생길 경우 감압적 수술을 시행하는데 요추의 경우 감압술은 두꺼워진 황색인대, 후관절 돌기 내측, 추간판 등을 충분히 절제하여 감압시켜주는 것이며 신경근병증 소견이 있을 때에는 추간공 확장술을 충분히 하여 신경근이 눌리지 않도록 하여 줍니다.

퇴행성 디스크

척추뼈와 디스크가 노화되면서 발생하게되는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지만 일부 잘못된 자세, 운동 부족 등에 의해 척추에 무리한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질 때 발생합니다. 불규칙적인 생활이나, 흡연, 음주 등은 척추의 퇴행성 변화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디스크 증상

노화의 정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며 얼마나 적절한 운동과 관리를 하고 있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 됩니다.

  • 척추관절의 노화가 오면 척추뼈 모서리가 자라나게 되고 골밀도가 떨어지면서 골다공증으로 인한 압박골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디스크에 퇴행성 변화가 오면 수분 함량이 떨어지면서 모양이 변형되고 탄력이 떨어져 쉽게 부서지게 됩니다.
  • 퇴행성 디스크 증상으로 추간판 탈출증이나 척추관 협착증 등 여러 척추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뼈가 불규칙하게 자라나와 허리통증, 다리저림 등의 여러가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퇴행성 디스크 치료
신경치료술 + 근육강화

신경치료술에 의한 일차적 치료와 함게 척추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치료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일단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가 오면 다시 되돌리기는 쉽지 않으며 더 이상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습관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
정보수집 동의 [보기]
전송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