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과 최선의 치료를 펼치겠습니다.

    통증질환 클리닉   

목디스크

경추와 경추 사이의 디스크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근이나 척수를 누르는 질환입니다.

목디스크라고 부르는 경추추간판탈출증은 목뼈, 즉 경추와 경추 사이의 추간판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근이나 척수를 눌러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일상생활에 장애를 주는 질환입니다.

목디스크 증상과 원인
증상
뒷목 및 어깨 상부의 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심할 경우 척수신경에 손상을 주게 되어 팔·다리 의 저림 혹은 팔·어깨의 심각한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신경다발 전체가 눌리는 경우에는 두통, 시야장애, 감각저하, 대소변 기능의 장애, 하반신 마비 등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일반적으로 생각하듯 교통사고나 특별한 부상으로 목디스크가 생기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즉, 갑작스럽게 목디스크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누적된 목의 스트레스와 변형으로 인해 목디스크가 발생하고 있으며, 잘못된 자세와 습관이 장기적으로 이어질 경우 목디스크를 걸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고개를 숙이고 머리를 감는 행동, 목욕을 할 때 머리를 숙여 헹구는 행동, 컴퓨터 앞에서 장시간 작업 등은 목뼈에 과도한 긴장을 주어 질병으로 발생합니다.
목디스크 예방

목디스크는 사고에 의한 발생보다 생활습관으로 인한 발생빈도가 훨씬 높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목디스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자세는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올바른 자세를 갖도록 합니다.
목디스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모든 자세를 자제하도록 해야하는데, 구부정한 자세로 앉지 않고,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고나 오랜 시간 TV를 보는 경우에는 자주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고 허리를 편안하게 세우고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개를 숙여하는 행동은 최대한 자제합니다.
올바른 베개를 사용합니다.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는 목디스크를 발생시키고 두통 및 기억력감퇴, 안면노화, 고혈압 등의 원인이 됩니다. 너무 푹신한 베개는 경추를 지지할 수 없어 좋지 않습니다. 경추를 지지해 주면서 경추 신경이나 근육의 혈액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치료
도수치료

레이저와 간섭파 등 여러 가지 도수치료가 있으며, 발병부위에 따른 정확한 치료가 중요하므로 도수 치료사에 의한 세심한 치료가 요구됩니다.

비수술적 신경치료
  • 선택적 신경근 차단법 : 문제가 생긴 척추신경의 신경가지에 약물을 투여합니다.
  • 경막외강신경차단법 : 척추신경 바깥 공간에 약물을 투여하는 치료합니다.
  • 척추관절주사 : 척추뼈 사이 관절에 생긴 염증을 치료합니다.
  • 척추신경성형술 : 유착박리술과 신경감압술로 척추의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거북목(일자목)

머리가 몸통보다 앞으로 빠져나온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배열이 일자가 된 상태로 일자가 되어버린 목입니다.

일자가 되어버린 목은 충격 흡수를 전혀 하지 못하고 목 주변의 근육들은 머리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긴장하게 되어 어깨 통증이나 팔저림, 두통 등의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어깨 뭉침, 팔저림, 두통 등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거북목(일자목) 증상과 원인
증상
일자가 되어버린 목은 충격 흡수를 전혀 하지 못하고 목 주변의 근육들은 머리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긴장하게 되어 어깨 통증이나 팔저림, 두통 등의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어깨 뭉침, 팔저림, 두통 등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거북목 환자 대부분은 등이 굽어져 있습니다.
원인
오랜 시간 컴퓨터, 독서, 스마트 폰 사용으로 인한 잘못된 자세 때문에 목의 형태가 점차적으로 일자형으로 변하게 됩니다.
거북목(일자목) 예방

거북목(일자목)는 사고에 의한 발생보다 생활습관으로 인한 발생빈도가 훨씬 높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거북목(일자목)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자세는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올바른 자세를 갖도록 합니다.
목디스크와 마찬가지로 목에 무리가 가는 모든 자세를 자제해야하는데, 구부정한 자세로 앉지 않고,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고나 오랜 시간 TV를 보는 경우에는 자주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고 허리를 편안하게 세우고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개를 숙여하는 행동은 최대한 자제합니다.
올바른 베개를 사용합니다.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는 목디스크를 발생시키고 두통 및 기억력감퇴, 안면노화, 고혈압 등의 원인이 됩니다. 너무 푹신한 베개는 경추를 지지할 수 없어 좋지 않습니다. 경추를 지지해 주면서 경추 신경이나 근육의 혈액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치료
  • 도수치료

    레이저와 간섭파 등 여러 가지 도수치료가 있으며, 발병부위에 따른 정확한 치료가 중요하므로 도수 치료사의 세심한 치료가 요구됩니다.

  • 비수술적 신경치료

    수술적 치료보다는 비수술적 치료가 선호되며 신경 주사치료를 병행한 물리치료, 자가 운동법이 가장 좋습니다. 단 하루아침에 정상으로 돌아오지는 않으며 꾸준한 노력이 있어야 하는 치료이므로 의료진과의 꾸준한 상담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 -
정보수집 동의 [보기]
전송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