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반월상연골 파열

반월상연골은 충격을 흡수하는 반달모양의 연골이 손상받아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반월상연골이란 허벅지뼈(대퇴골)와 종아리뼈(경골)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운동 중 손상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무릎이 뒤틀리거나 전후 좌우로 심하게 꺾이는 경우 발생됩니다.

반월상연골 파열 증상과 원인
증상
평소에는 괜찮지만 양반다리, 무릎을 구부릴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심한 무릎통증이 있습니다.
무릎을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무릎이 힘없이 꺾이고 다른 부위보다 심하게 관절이 붓습니다.
무릎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과 ‘뚜두-둑’ 소리가 납니다.
쪼그려 앉거나 몸을 돌릴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무릎을 접거나 펴는데 불편함과 통증이 동반됩니다.
원인
비접촉성 손상의 갑작스런 동작 (방향 전환 및 급정지), 미끄러짐 등이 있고, 축구 및 농구 등의 과격한 운동으로 인한 스포츠 손상이 있으며 40대 중반이후로 퇴행되는 연골판, 반월상연골판이 쉽게 찢어지면서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가 있습니다. 무릎을 많이 구부리는 일을 하는 주부들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반월상연골 파열 치료
손상 정도가 미비한 경우
1~2주간 압박붕대나 부목, 소염제 등을 이용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손상 정도가 심한 경우
관절내시경을 통한 반월상연골 절제술, 반월상연골 이식술을 합니다.

십자인대 파열

운동을 즐겨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나는데 넘어지거나 미끄러짐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릎에는 4개의 인대가 앞뒤, 안팎에서 무릎 관절을 지탱하는 버팀목 역할, 특히 앞뒤의 인대는 X자 모양으로 ‘십자인대’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부분이 파열되면 뼈처럼 자연적으로 붙지 않으므로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십자인대 파열 증상과 원인
증상
무릎에서 파열음을 느끼고, 무릎이 떨어져나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무릎관절의 앞뒤로의 이동이 불안정합니다.
관절 안에 출혈. 종창이 생깁니다.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무릎 관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원인
외부의 충격이나 기타 원인으로 손상(파열)되는 것으로 농구, 축구, 스키, 인라인 스케이팅, 족구 등 과격한 스포츠 경기 중에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 스포츠손상입니다. 파열 원인으로는 점프하면서 착지할 때, 달리기를 도중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물건이나 사람과 부딪힐 때, 넘어지면서 무릎을 찧을 때, 스키나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다 넘어질 때, 교통사고로 충격을 받아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 파열 치료
보존적 치료
MRI상 부분적 파열 소견만 있고, 기능적 문제가 없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불안정성이 있거나 다른 구조물의 추가 손상 가능성이 있는 경우, 찢어진 인대를 제거 및 새로운 인대로 재건하는 방법으로 기존 전방십자인대보다 강한 환자 자신의 무릎 안쪽 힘줄을 활용해 재건합니다. 이는 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간단한 시술로 성공률이 높고 합병증이 거의 없으며, 절개 부위가 작아 보다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무릎관절의 연골이 변성되고 닳아 없어지면서 통증과 더불어 보행에 어려움이 느껴지는 질환입니다.

나이, 성별, 비만, 유전, 호르몬, 관절의 모양, 노화 현상 등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관절염은 나이가 많을수록, 남자보다는 여자가,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특정 관절을 반복 사용할수록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 증상
  • 초기에 경도의 무릎 통증이 발생합니다.
  • 춥거나 습기가 많은 날씨에 의해 악화되는 동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운동시 쉽게 피로감이 오고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서있기가 힘들어 집니다.
  • 경도의 종창 및 관절 주위 압통과 운동 제한이 발생합니다.
  • 또한 관절염이 점차 진행되면서 무릎관절의 심한 종창과 변형이 일어나며 굴곡구축 및 운동장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 치료

무릎 관절연골의 퇴행성 변화를 완전히 멈추게 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아직 없기 때문에 환자의 심리적 안정, 통증의 감소와 무릎 관절의 기능을 유지하고 진행되는 변형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치료는 운동을 통한 근위축의 방지와 체중감량을 통해 관절에 가해지는 무게 감소입니다. 진통 소염제 등의 약물투여, 휴식과 온열요법, 마사지 등의 물리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할 수 있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제재와 국소마취제를 관절 내에 주입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관절의 움직임이 심하게 제한되는 경우, 구조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한 관절, 관절을 사용하지 않을 때 특히 밤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신경차단주사 치료
관절염으로 자극된 신경을 가라앉혀 통증을 경감시키는 주사요법입니다.
항염증주사 치료
관절염으로 심해진 염증을 감소시켜 통증을 줄여주고, 관절이 망가지는 것을 막아주는 주사요법입니다.
무릎관절 주위 인대보강주사 치료
무릎 주위의 인대 및 근육을 튼튼하게 보강시켜 관절로 가는 충격을 줄여주는 주사요법입니다.
무릎관절 연골영양주사 치료(히알루론산)
손상된 관절 연골에 영양을 주어 연골을 재생시키고 관절을 윤활시키는 주사요법입니다.
관절천지술
관절의 물을 빼는 치료를 말하며, 물을 빼면 또 찬다거나 자주 물을 빼야한다는 등의 속설이 있으나 이는 의학적 상식에는 맞지 않는 말입니다. 오랫동안 관절에 물이 차있으면 관절이 망가지고, 주사치료의 효과도 많이 떨어지므로 해로운 관절액을 적시에 제거해주는 것이 좋은 치료의 일환입니다.
약물치료
소화기계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COX-2 저해 소염제를 주로 처방하여 치료합니다.
물리치료
온열치료, 냉치료 및 전기자극 치료가 통증 완화에 효과 있습니다.

정형외과/내과 상담상담
통증/체형 상담전화
오시는길 문자전송
정보수집 동의 [보기]
전송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