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석회성건염

어깨 인대에 '돌'같은 석회질이 생겨 통증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힘줄에 석회성물질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어깨, 팔꿈치, 고관절, 무릎 등 관절에 발생할 수 있고 어깨 관절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정확하지 않지만 힘줄의 혈액순환 장애, 반복된 미세한 손상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심한 어깨통증과 어깨를 움직이기 힘든 심한 통증이 대표증상입니다. 환자의 증상이나 방사선 검사 (X-ray)로 진단합니다.

석회성건염 주요 증상
  • 갑자기 심하게 어깨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외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유없이 통증이 지속됩니다.
  • 특정 움직임과 상관없이 통증이 발생합니다.
석회성건염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극심한 통증의 시기에 적절한 약물과 주사요법으로 통증의 호전이 가능합니다. 약물과 주사요법으로 통증이 호전되지 않거나 자주 재발하는 만성 석회성건염의 경우에는 체외충격파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시행됩니다.

어깨관절 탈구

한번 빠지면 반복되는 어깨관절 탈구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어깨관절이 빠지면(탈구) 대개 심한 통증이 생기는데 탈구 횟수가 잦아지면 탈구시 통증은 점차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쉽게 빠지게 됩니다. 탈구된 팔은 탈구의 방향에 따라 특정 위치로 고정되어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어깨관절탈구 원인
외상에 의한 어깨관절 탈구
관절의 안정성을 이루는 견관절 뼈, 관절와순(연골), 관절주위 인대의 파열을 동반합니다.
습관성 어깨관절 탈구
견관절 뼈, 관절와순(연골), 관절주위 인대 등 관절의 안정구조물이 정상으로 치유되지 못해 반복적으로 어깨관절 탈구가 발생합니다.
어깨관절 탈구 주요 증상
  • 축구, 농구, 조깅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할 때도 어깨가 빠집니다.
  • 잠자고 일어날 때도 어깨가 갑자기 빠질 수 있습니다.
  • 손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리는 등의 어깨사용에도 어깨가 빠질 수 있습니다.
어깨관절 탈구 치료
어깨관절의 탈구
뼈의 소실 없이 관절와순(연골), 관절인대의 손상만 있을 경우에는 간단한 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습관성 탈구
오랜 습관성 탈구로 관절과 뼈의 심각한 소실까지 동반된 경우에는 관절 내시경적 치료 및 수술적 방법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고 관절운동 범위에 제한이 동반됩니다.

어깨충돌 증후군

어깨 관절에 볼록한 부분인 견봉과 어깨 힘줄 사이가 좁아져 잦은 마찰로 인해 염증이 발생합니다.

회전근개 근육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어깨 관절의 견봉하 공간이 자연스럽게 압박을 받게 되는데 이때 상완골과 견봉 사이가 좁아져 어깨를 움직일때 견봉과 회전근개가 충돌하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어깨충돌 증후군 주요 원인
  • 야구, 테니스, 배드민턴 등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스포츠 활동시 자주 발생됩니다.
  • 반복적으로 어깨 관절을 사용하면 견봉과 어깨 근육 사이가 좁아져 발생합니다
어깨충돌 증후군 진단
엑스레이 검사
동반된 관절염, 회전근개의 석회화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회전근개의 내부 손상 여부나 위축 여부를 알 수 있고, 회전근개를 둘러싸는 점액낭의 염증 정도도 알 수 있습니다.
관절조영술 검사
회전근개의 파열 여부를 정확하게 알 수 있고, 보험적용이 되기 때문에 MRI 검사보다 경제적이면서도 동반되는 관절 주머니의 염증이나 오십견 등을 진단하는 데 정확합니다. 또 수술이 필요한지의 여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어깨충돌 증후군 치료
항염증주사 요법
염증이 발생한 점액낭에 직접 특수 약물을 정확하게 주사함으로써 염증과 통증 및 부종을 신속하게 감소시킵니다.
연골 영양주사 요법
어깨 관절에 연골 성분을 공급하고, 굳어진 어깨 관절을 윤활시켜 어깨 관절의 통증 완화 및 회전근개의 추가 파열을 예방하는 주사요법입니다.
회전근이완 주사요법
경직된 어깨 관절 회전근을 풀어주어 관절주위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주사 요법입니다.
DNA 인대보강 주사요법
천연추출 DNA 성분을 주입하여 파열된 회전근개 부위에 직접 주사하여 조직재생을 유도하는 특수 치료법입니다.

오십견

다른 원인 없이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운동 범위에 제한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도 하며, 서서히 시작되어 수동적, 능동적 관절운동 감소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어깨의 통증으로 움직임이 제한되는 증상으로 주로 50대에 발생하여 오십견이라고도 부릅니다.

오십견 증상과 원인
증상
다른 견관절 환자와 같이 심한 동통과 야간통, 운동제한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며 누워있는 자세에서 통증 및 불편감이 더욱 심해져 야간통으로 인한 수면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야간통은 다른 어깨질환에서도 보이기 때문에 동결견(오십견)에서만 보이는 증세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관절운동은 전방거상, 외전, 외회전 및 내회전이 모두 제한되며 서서히 진행하여 일상생활이 크게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동결견은 다양한 각도의 수동적 운동 시 심한 통증을 호소하지만 회전근개(어깨 표면의 삼각근 안쪽에 위치해 안정적으로 어깨를 들고 돌리는데 관여하는 근상근, 극하근, 수원근, 견갑하근을 총칭)질환은 별도의 운동에서만 통증을 보여 서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수동운동범위 감소로 인해 머리 빗질을 하기 힘들다든지, 얼굴을 씻기가 힘들다고 하며, 선반위의 물건을 집기가 힘들다고 호소합니다. 초기 동결견의 경우 회전근개 질환과 구별이 잘 안되지만 경과가 상당기간 지났거나 심하게 구축이 된 경우는 상완관절과 운동은 전혀 없이 견갑 흉곽 운동만 일어나 덜컹거리면서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인
어깨를 감싸고 있는 관절막에 염증이 발생하고 두꺼워 지면서 발생합니다. 특발성인 경우 대개 50대 이후에 발생하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반복적인 가사노동이 원인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오십견 진단
관절 가동 범위 검사
어깨 관절의 운동 범위를 검사하여 어떤 방향의 운동이 특히 제한되는지 보다 정확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 검사
관절염, 관절손상, 석회화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단순 오십견과 이차 오십견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깨 힘줄 내부의 손상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관절조영술 검사
관절조영술 검사는 보험적용이 되기 때문에 MRI검사보다 훨씬 경제적이면서도 오십견의 정도와 예후를 평가하는데 정확한 편입니다. 또 수술이 필요한지의 여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치료
특수 재활 치료

운동 범위를 늘려주기위한 재활 치료 방법으로 통증이 있는 부위의 관절을 온전하게 풀어줘야합니다. 치료를 반복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부드럽고 편안하게 시도하여야합니다. 정기적으로 치료를 반복한다면 대부분 수술적 치료 없이도 회복 가능성이 있습니다.

관절 가동 성형술

굳어진 어깨 관절 안으로 매우 가느다란 주사침을 삽입한 후 조영제로 관절내 위치를 확인하고 특수 약물을 주입하여 움츠러든 관절 주머니를 부드럽게 이완시켜서 어깨 관절의 운동 범위를 늘리는 시술로 보다 빠르게 치유될 수 있게 도와주는 시술입니다.

연골 영양 주사요법

어깨 관절에 연골 성분을 공급하고 굳어진 관절을 윤활시켜 통증 완화 및 가동 범위를 증가시켜주는 주사요법입니다.

회전근이완 주사요법

경직된 어깨 관절과 회전근을 풀어주는 주사치료입니다.

DNA 인대보강 주사요법

염증으로 인해 유착되고 작아진 관절낭과 혈액낭에 약물을 투여하여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여 재활을 도와드립니다.

회전근개 파열

회전근개란 어깨를 감싸고 있는 힘줄을 통칭하는 말로 이 회전근개가 변성되고 힘줄에 파열이 생긴것을 의미합니다.

어깨를 움직이는 중요한 4가지 힘줄을 어깨 회전근개라고하며, 이 힘줄(회전근개)의 손상을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합니다.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나 스포츠 활동이 많은 운동선수의 경우 반복된 동작, 과도한 사용 및 부상 등으로 회전근개손상이 발생하고 나이가 들수록 발생 빈도도 늘어납니다.

회전근개 파열 주요 증상
  • 알수 없는 어깨의 통증이 느껴지며 야간에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 어깨를 움직일 때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 통증과 힘줄의 파열로 인한 특정방향의 운동이 어려워집니다.
  • 근력 약화 및 움직임 제한등의 이유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 치료

어깨힘줄(회전근개)이 완전히 파열되기 전까지는 주로 통증 및 불편함만 있으며 적절한 치료와 재활을 통해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깨힘줄(회전근개)이 파열되면 자연치유 되지 않으며 통증이 있는 시기와 통증이 없는 시기가 반복되면서 파열의 크기는 계속 증가합니다. 결국, 어깨 운동의 제한 및 회전근개성 관절증으로 진행되기도 하므로 어깨 힘줄 파열을 방치해서는 안 되며 빠른 치료를 해야 완치가 가능합니다.

어깨 힘줄이 완전히 파열되기 전 단계
주사 치료, 재활 운동 및 통증 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회복될 수 있습니다.
어깨힘줄이 파열된 경우
수술적 치료를 통해 파열된 힘줄을 봉합할 수 있으며, 최근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원인이 되는 골극(뾰쪽한 뼈)과 염증조직을 제거해주므로 파열된 힘줄을 봉합 치료하기도 합니다.

정형외과/내과 상담상담
통증/체형 상담전화
오시는길 문자전송
정보수집 동의 [보기]
전송하기